성경적 물질관 테스트

그리스도인으로 살기운동에서 만들었습니다.
 
total 11103

여기당신의 물질관을 밝혀 줄 10 개의 질문이 있습니다. 각 질문에 대한 당신의 반응에 가장 가깝다고 생각하는 답을 하나만 골라보세요.
(모든 문제에 답을 해야 합니다.  답을 하지 않은 것이 있으면 에러가 납니다.)


1. 십일조나 감사헌금에 대한 당신의 마음은 어떤가요?

헌금을 하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벌을 내리실 것이라 생각한다. 헌금과 하나님의 복과는 별로 연관이 없다고 생각한다.
헌금과 관계없이 언제나 하나님은 좋은 복을 주실 것이라 생각한다. 헌금을 많이 하면 물질적인 복이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2. 당신이 로또 복권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로또 복권을 자주 하는 편이다. 로또 복권을 가끔 하는 편이다.
관심은 있으나 거의 하지 않는다. 로또를 통해서는 행복해 질 수 없다고 생각한다.

3. 일은 많지만 월급이 많은 회사로 이직할 기회가 있다면?

월급이 많이 인상된다면 무조건 이직한다. 삶의 질을 생각해서 일이 많은 직장으로 이직하지 않는다.
교회 생활에 지장이 없다면 이직한다. 가정생활과 신앙생활에 도움이 된다면 월급이 적어도 이직한다.

4. 재물과 관련해서 자신의 마음에 드는 주장은?

하나님께서 요셉이나 다윗 왕에게 부귀영화를 허락하신 것을 생각할 때 부유해진다면 어느 정도 부귀영화를 누리며 사는 것도 좋다. 돈을 많이 벌고 재산을 많이 소유하는 것은 좋지만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라는 가는 사람에게는 사치나 호의호식은 어울리지 않는다.
많은 돈을 벌거나 번 돈을 소유하는 것 자체가 별로 좋은 것이 아니다. 돈을 벌기위해서 영혼과 삶을 허비하거나 부를 축적하는 것은 좋지 않다.

5. 직장에서 하나님의 소명의식을 발견할 수 없다면?
A라는 사람은 고급 화장품회사에서 일하고 있으나 그의 하는 일에서 하나님의 소명을 발견할 수 없어 고민 중이라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

소명에는 별로 관심이 없는 편이다. 지금 직장에서 소명을 발견하기 위해 계속 노력한다.
직장과 별개로 여가시간을 이용해 소명을 이루려고 노력한다. 소명을 발견할 수 있는 다른 직종으로 바꾸기 위해 노력한다.

6.사람은 누구나 복된 삶을 바랍니다.
당신이 추구하는 복된 삶의 모습은 어떤 것인가요?

솔로몬형(세상에서 큰 복을 받으나 천국에서는 작은 복을 받음) 바울형(세상에서 고생을 하나 천국의 상이 큼)
혼합형(바울과 솔로몬의 중간형)  

7. 당신에게 (평신도)선교사로 갈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면 가장 큰 걱정은?

한국에서의 직장을 포기하고 선교지로 갔을 때 그곳에서 생계문제, 혹은 돌아왔을 때의 경제적인 걱정 사역에 관한 걱정, 선교사 사역을 잘할 수만 있다면 경제적인 것을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
부모님이나 아이들 양육 등에 관한 걱정 하나님의 부름심만 확실하다면 아무 걱정하지 않는다.

8.당신이 가지고 있는 자녀에 대한 소망은?

하나님을 잘 믿고 신앙 안에 살아간다면 비록 높은 학력이나 재력 사회적 인정이 없더라도 만족한다. 신앙생활과 함께 가능하면 사회적으로 뒤처지지는 않고 적당한 경제력을 가지는 정도는 유지했으면 한다.
적당한 신앙생활과 함께 가능하다면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뛰어난 삶을 살았으면 한다.  

9.당신이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된 뒤에 남는 재산은 무엇을 위해서 사용할 생각입니까?

여행과 취미활동 등 즐기는 삶을 위해서 멋진 차, 큰 집, 더 좋은 먹을거리와 옷 등 더 풍성한 삶을 위해서
각종 저축과 보험 등의 노후대책을 위해서 신앙적 섬김과 봉사를 위해서

10. 어떤 사람이 하나님 말씀대로 살겠다고 정직하게 사업을 하다가 망했다면 당신의 평가는?

안 된 일이다. 그는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불행해 질 것이다. 잘 된 일이다. 하나님 뜻대로 살려고 하다가 생긴 일이니 복된 일이다.
하나님의 뜻대로 했다면 망할 리가 없다. 뭔가 그의 잘못이 있을 것이다. 당장은 안 된 일이나 그는 욥과 같이 반드시 회복될 것이다.


성경적 물질관에 있어서 당신의 유형 결과 보기

(테스트의 득점결과가 당신의 유형을 알 수 있는 힌트를 줄 것입니다)

"이상적인 물질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29-32)

성경적 물질관에 근접해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혹시 현실감이 없지는 않은지 돌아보고, 실제 생활에 잘 적용하도록 계속 노력하십시오.

실제 생활에서는 우리의 마음과 달리 현혹되는 부분이 있을 수 있고 항상 맞서 싸워야 하고 긴장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물질 문제에 있어서 더 큰 승리와 그로 인한 더 큰 은혜를 체험하시길 바랍니다.

 

"건전한 물질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24-28)

비교적 좋은 물질관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원하시는 모습과는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더 헌신된 모습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더 헌신된 삶을 위해서 노력하십시오.

그렇게 하면 모든 것을 버리는 자에게 모든 것을 채우시는 하나님, 나의 힘과 물
질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먹이시고 입히시는 것을 더 크게 경험하실 것입니다.

 

"현실적인 물질관"을 가지고 있습니다.(18-23)

 나름대로 신앙인으로 살아가려고 노력하지만 성경적 물질관과 거리가 있는 삶을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나님을 의지한다고 하지만 실제에서는 자신의 능력이나 물질을 의지하는 경향은 없는지 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의 능력이나 돈이 아니라 하나님을 의지하는 삶을 연습해 보십시오. 놀라운 하나님의 나라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세속적 물질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9-17)

세상의 가치와 물질만능 주의에 휩쓸리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특별한 문제의식이 없다면 이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 황금만능의 가치관을 따라 갈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진정으로 의지해야 할 것은 물질이 아니라 하나님입니다. 더 깊이 하나님의 사랑과 능력을 묵상하십시오.

이 세상은 돈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세상을 지배하시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물질이 아니라 하나님에 의해서 우리 행복이 좌우되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