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chrismon.de에서 번역했습니다.

선한 사마리아인
테스트

total 900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기꺼이 도우십니까? "당연하지요"라고 말씀하시겠지요. 그러나 실제로 우리는 외면하는데 선수입니다. 아래의 테스트에 참여해 보시고 자신의 본모습을 만나 보십시오. 그리고 당신의 강한 면을 다음에 더욱 잘 활용할 수 있기 바랍니다.

관련 글 ---> 인격발달

여기 생각을 밝혀 줄 일곱 개의 질문이 있습니다. 각 질문에 대한 당신의 반응에 가장 가깝다고 생각하는 답을 하나만 골라보세요.


1. 금요일 아침 분주한 버스 정류장입니다.
당신 조금 앞에서 어떤 젊은 여자가 휴대폰으로 통화를 하고 있다가 갑자기 눈물을 흘립니다.
그녀는 울면서 옆으로 빠져나가 쪼그리고 앉아 손으로 얼굴을 감싸고 있습니다.  당신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그녀에게 가서 혹시 도움이 필요한지 조심스럽게 말을 건넨다. 이런 상황에서 그녀는 낯선 사람이 귀찮게 하는 것을 원치 않을 것이라 생각해 그냥 놔둔다.
얼마 동안 그녀를 지켜보다가 그녀가 진정되지 않으면 버스회사의 직원에게 알린다. 그녀에게 바로 가서 가까운 커피숍에라도 가서 이야기 좀 하자고 제안한다.

2. 아주 추운 날 남루한 옷을 입을 한 노인이 자전거 길에 앉아 있습니다.
그는 자신의 윗몸을 바로 세우기 힘들어하고 오른손으로는 이마의 상처를 만지고 있습니다.
출근하면서 당신은 이 길을 자전거로 지나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휴대폰을 꺼내 응급실 의사에게 전화를 건다. 그가 무엇을 해야 할지 가장 잘 알 테니까. 피해간다. 그는 만취상태로 보인다.
자전거에서 내려 그가 일어설 수 있도록 도와주고 따뜻한 것을 좀 마시겠냐고 물어본다. 그 사람 옆에 멈춰 서서 씩씩하고 편하게 묻는다. “어이, 괜찮으세요?”

3. 당신은 한적한 국도를 따라 운전하고 있습니다.
길가에 차 트렁크를 열고 한 젊은이가 엔진부분을 들여다보고 있는 게 보입니다.
당신이 가까이 오자 그 젊은이는 몸을 일으켜 난처한 표정을 짓고는 어깨를 올려 보입니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멈춰서 차에서 내려 그를 도와준다. 예를 들어 나는 차를 아주 잘 견인해 줄 수 있다. „그냥 지나친다. 하지만 나는 자동차에 대해 전혀 모른다는 손짓을 해 준다.
멈춰서 창문을 열고 그를 도울 수 있도록 근처 여관이나 주유소 같은 곳에 알려줄까 하고 묻는다. 그냥 지나친다. 무슨 사고가 났거나 아니면 특별한 사정이 있을 테니까.

4. 한 슈퍼마켓 입구에 사람들이 몰려들고 있습니다.
당신은 경호원이 한 여학생의 옷을 잡고 이리저리 흔드는 것을 지켜봅니다.
“너 제대로 걸렸다”고 경호원은 으름장을 놓으며 여학생의 옷 주머니에서 CD를 꺼냅니다.
소녀는 눈물을 흘립니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경호원이 하는 대로 내버려 둔다. 그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모든 것을 관찰하고 다른 사람들과 그들이 보았던 것에 관해 이야기 한다.
그 소녀를 엄하게 쳐다보면서 “모두가 이러면 어떻게 되겠니!”라고 말한다. 경호원에게 가서 좀더 친절하게 할 수는 없겠냐고 묻는다.

5. 놀이터에서 당신이 모르는 한 쌍의 남녀가 다투고 있습니다.
그들의 어린 아들은 이 기회를 틈타 찻길로 달려 나갑니다.
얼마 후 남편이 아이를 따라가서는 세게 엉덩이를 때립니다.
그리고는 우는 아이를 데리고 놀이터로 돌아옵니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

그 남편에게 당신이 주의하지 못한 것을 왜 아이가 벌 받아야 하냐고 묻는다. 이러한 행동이 거슬렸기 때문에 다음날 이웃들과 이 사건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 아이가 걱정된다고 청소년담당관청에 말한다. “아빠가 다시는 그렇게 하지 않으실거야!”라고 말하면서 아이를 진정시킨다.
„그 아버지에게 아이가 다치지 않은 것을 기뻐해야 되는 게 아니냐고 말한다.  

6. 길 끝에서 강제로 집에서 쫓겨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집안의 물건들이 보도위에 쌓여 있고
“다시 가져갈 물건이니 그대로 두십시오.”라고 적힌 쪽지가 붙어 있습니다.
그런데 한 젊은이가 몇 개의 물건을 가져갑니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그 물건들을 살펴보고 어떤 사람의 물건인지 생각해 본다. 나도 작은 물건들을 챙긴다.
종이에 적힌 것을 읽을 수 없냐고 젊은이에게 묻는다. 길모퉁이로 돌아가서 보이지 않게 경찰에 신고한다.
아무 집이나 초인종을 눌러 이웃들에게 물건들을 주의하라고 요청한다.  

7. 1층에 사는 마이어부인은 관절염 때문에 자신의 집밖으로 나갈 수가 없습니다.
하루는 옆집의 교사부부가 당신집의 초인종을 누릅니다.
문을 채 열기도 전에 그들은
“요즘 마침 일이 없으시니 마이어부인을 보살펴드릴 수 있으신지요?”라고 말을 꺼냅니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상황을 다 들은 후 나 스스로도 걱정이 많으며 새로운 직장을 찾으려면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그들과 이야기를 하면서 왜 마이어부인의 자녀들은 자주 찾아오지 않느냐는 질문으로 화제를 옮긴다.
오히려 교사부부에게 당신들이 직접 도와줄 수는 없겠냐고 묻는다. 예외적인 경우라면 돌봐드릴 수도 있겠다고 수락한다.
마이어부인과 그분의 상태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다고 말한다.  


돕는 자(helper)로서의 당신의 유형은?
(테스트의 득점결과가 당신의 유형을 알 수 있는 힌트를 줄 것입니다)

호기심은 많으나 거리를 두는 관찰자(1-9점)

당신은 마음이 열린 사람으로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알고 싶어 합니다.

일상의 위험들도 보아두는 것은 유용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구호: 오늘날 대부분의 위급한 상황에는 전문적인 도우미들이 있다.

함께 있는 다른 관중들 속에도 위급한 상황을 위한 전문가가 있을지도 모르지 않는가.

숙달된 주석자(10-18점)

누군가 곤경에 처하면 그것이 자신에게 와 닿고 그냥 지나치지 못합니다.

수많은 질문들이 머릿속에 떠오릅니다. 이 상황은 누구의 잘못인가?

당사자인가? 또는 다른 사람인가?

그 상황은 보이는 것만큼 극적인가?

어떻게 하면 이런 상황에서 스스로를 지킬 수 있을 것인가?

도우려는 사람은 어떻게 행동해야 할 것인가?

생각해야 될 것이 너무 많고 이웃과, 증인들과 심지어 보조원들과도 이야기해야 할 것이 너무 많다.

받아들일 준비가 된, 그러나 신중한 이웃(19-27점)

때때로 많은 말을 할 시간이 없을 때가 있다는 것을, 무언가 일이 일어나야만 한다는 것을 당신은 압니다.

항상 거창한 구조작업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마음을 진정시키는 말을 해주거나 걱정하는 질문을 해주기 위해서라면 당신은 기꺼이 약간의 시간을 내십니다.

당신은 즉흥적이거나 강제적인 도움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당신은 당신의 도움이 명백히 필요하다거나 아주 올바른 일을 하고 있다는 확신이 들 때 도움주기를 좋아합니다.

인정 깊고 용기 있는 동시대인(28-35점)

당신에게는 도움에 관한 한 한 가지 구호만 있을 뿐입니다.
이르면 이를수록 좋다.

당신은 누구도 당신의 결정을 대신해줄 수 없다는 것을 경험으로 압니다.

누가 왜 이 위기상황을 초래했는가는 이 위급한 상황에서 당신의 관심 밖입니다.

당신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부탁하거나 다른 증인들이 먼저 나서기를 기다리지 않습니다.

약간의 용기가 가치 있다는 것을 이미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었던 경험으로 당신은 압니다.